✳️ Tableau 구조
🟢 Tableau Desktop
: Tableau Desktop에서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역할
🟢 Tableau Prep
: Tableau Desktop에 필요한 데이터 전처리 역할
🟢 Tableau Cloud(Tableau Online)
: Tableau Server가 SaaS 버전으로 제공되는 형태
✳️ Tableau 권한
🟢 태블로에서의 접근 권한
- creator : 전체 권한 보유(원본 데이터 편집, 대시보드 편집, 게시, 보기)
- explorer : 대시보드 편집과 게시 가능
- viewer : 접근 권한이 있거나 공유된 통합 문서 대시보드 보기만 가능
✳️ 데이터 연결과 전처리
🟢 데이터 연결 방식
- 기본 제공 데이터, 파일(csv, xlsx 등), 커넥터(클라우드, 빅쿼리, DB 등 연동) 3가지를 활용
🟢 데이터 원본 연결 형태
- 라이브
- 원파일이 바뀌면 연동이 됨
- 새로고침 버튼을 클릭하면 실시간으로 데이터가 업데이트 할 수 있음
- 추출
- 라이브 연결을 끊고 현재 데이터만 로컬로 가져오는 형태
- 원본 데이터 파일이 클 때 사용하기 편함
✳️ 데이터 연결 실습
🟡 기본 제공 데이터를 연동
1️⃣ 태블로 새 통합 문서에서 동그라미 친 부분의 아이콘을 클릭
2️⃣ 데이터 연결 창에서 기본 제공 데이터 선택 후 연결
- 기본 제공 데이터는 Superstore Datasource 이용
3️⃣ 통합 문서 왼쪽에 데이터, 테이블, 매개 변수가 잘 뜬다면 연결 성공!
🟡 CSV 파일 연동
🏠 실습데이터 : 보스턴 지역의 에어비앤비 데이터
1️⃣ 파일 연동
1. 똑같이 데이터 추가하기 아이콘을 클릭
2. 데이터 연결 창에서 이번에는 파일을 클릭하고 원하는 파일을 선택
3. csv 파일 중 먼저 listing.csv 파일부터 업로드 해봄!
4.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업로드된 파일을 태블로 클라우드에 지금 게시 버튼을 클릭!
(게시하지 않으면 재접속할 때 데이터 날아감!!!)
5. 개인 공간에 통합문서 이름을 지정하고 게시 버튼 클릭
6. 데이터 원본 탭에 들어가서 아래와 같이 나오면 데이터 연결 성공!
7. 데이터 연결하기에서 calendar.csv와 review.csv를 위에 과정을 순서대로 반복하면 아래 사진 처럼 연결 완!
2️⃣ 데이터 전처리
1. 컬럼 숨기기
- 태블로는 데이터 원본을 연결하면 원본의 컬럼을 삭제할 수 없다.
- 실습에서 사용 안하는 컬럼들은 숨기기 기능을 활용해보기!
- 숨기고 싶은 컬럼에 마우스 커서를 대고 우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메뉴바가 뜨는데 여기서 숨기기 클릭
2. 데이터 유형 변경
- Host Is Superhost 라는 컬럼은 현재 bool 타입이다.
- 이 데이터의 유형을 문자열로 변경해보자!
- 동일하게 해당 컬럼에 마우스 우클릭해서 데이터 유형 변경, 문자열을 선택!
3️⃣ 테이블 관계 생성
💟 테이블 병합 방식
- 관계 : 조인과 달리 관계는 하나의 테이블로 병합하지 않고 테이블간 관계를 설정해서 뷰에서 필드를 사용
- 조인보다 유연하고 동적인 방법으로 효율적
- 유니온 : 테이블 구조가 같은 형태인 경우, 유니온으로 테이블을 병합할 수 있음.
- SQL UNION과 비슷한 개념
- 조인 : 테이블은 항상 하나의 테이블로 병합
- SQL의 조인과 비슷한 개념으로 Left join, inner join 등 존재
- 2개 이상의 테이블을 하나의 테이블로 연결하도록 병합
- 블렌딩 : 물리적으로 테이블을 병합하지 않고, 워크시트 화면에 두 테이블이 같이 있는 형태
- 블렌딩은 하나의 테이블을 병합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데이터 베이스에서 데이터를 불러오고 임시로 분석할때 사용하는 방법
1. 관계 생성은 데이터 원본 화면에서 진행한다.
-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후 드래그 & 드랍하여 관계를 형성 시킨다.
2. key 연결하기
- 관계 형성 시, 데이터 끼리 서로 대응하는 key를 지정하여 연결해줘야 한다.
- 이 데이터에서는 id와 listing id를 연결해줌!
- 캘린더 데이터도 마찬가지로 id와 연결해줌!
✳️ 태블로 구성 및 기능 소개
1️⃣ 전체 탭 구성
- 탭
- 워크시트 : 기본 작업 공간
- 대시보드 : 여러개의 워크시트를 통합해서 대시보드를 생성
- 스토리 : 여러 개의 워크 시트와 대시보드를 합쳐서 하나의 인포그래픽 형태의 스토리로 생성
- 마크
- 분석탭
2️⃣ 차원(dimension)과 측정값(metric)
이름 | 설명 | 예시 |
차원(dimension) | 측정 기준 또는 분석의 기준 | 유저 아이디, 지역, 상품명 등 |
측정(metric) | 측정하는 값 또는 항목 | 매출, 리텐션, 전환율 등 |
3️⃣ 연속형과 불연속형
> 차원과 측정값은 연속형과 불연속형으로 구분
- 연속형
- 하나로 연결되어 이어진 데이터, 녹색 측정값과 차원
- 불연속형
- 이어지지 않고 각각 구분되는 개별적인 데이터, 파란색 측정값과 차원
4️⃣ 계산된 필드
- 기존 컬럼을 계산해서 새로운 컬럼을 생성
- 계산된 필드를 사용하면 데이터 원본에 있는 데이터에서 새 로운 필드를 생성 가능
1. 계산된 필드는 상단바에 분석을 눌러 생성
2. 또는 사이드바에 데이터탭에서 검색 옆 ▼ 버튼 클릭해서 생성
5️⃣ 매개변수
- 계산, 필터 또는 참조선에서 상수 값으로 대체할 수 있는 숫자, 날짜 또는 문자열과 같은 통합 문서 변수
- 매개변수는 사용자가 대시보드와 워크시트의 데이터를 필터링하거나 조정할 수 있는 기능
- 계산된 필드에 추가해서 사용
→ 사이드바에 데이터탭에서 검색 옆 ▼ 버튼 클릭해서 생성
예를 들어 날짜 범위를 선택하거나 상위 고객(Top Customers)을 필터링 해서 작업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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