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04
강의 들을 것도 많고.. 스터디 할 것도 있어서 뒤늦게 적는 강의 내용 정리 해본당 ㅎ
✳️ 지표
- 특정 목표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기준
- 목표 달성도를 평가하고 전략적 결정에 필요한 핵심 정보 제공
- 정의한 문제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필요
문제 정의 & 지표 설정
문제 정의 = '어떤 문제를 풀고자 하는가?'를 정의
지표 설정 = '어떤 결과를 기대하는가?'에 대한 정령화된 기준!
✳️ 주요 지표 유형
1. Active User (활성유저)
- 활성 유저는 서비스에 들어오는 모든 유저를 말하진 않는다.
- 활성 유저의 정의에 따라 전략과 방향이 달라진다.
- 활성 유저에 대한 정의로 '이탈 유저'가 정의 된다.
- 투자를 위한 서비스 지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Retention Ratio
- 서비스를 사용한 사람이 다시 서비스를 사용하는 비율 %
- 리텐션이 높은 서비스는 획득 비용에 투자한 비용을 빠르게 회수 가능
- 서비스 성장에 매우 중요한 지표
💫 Retention 측정법
1️⃣ N-Day
- 최초 사용일로 부터 N일 후에 재방문한 Active User의 비율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리텐션 지표는 N-Day 리텐션
- 게임, 소셜 등 습관적으로 사용하거나 반복적으로 행동을 유도하는 제품에 적합 (인스타, 카톡, 게임 등)
- 유저가 Active User로 집계된 최초 날을 Day 0으로 설정
- Day 0에 액티브 상태가 된 모든 유저들의 N일차 리텐션을 계산
- N-Week, N-Month도 가능
✔️ N-day 리텐션의 한계
- 예시에서 튜브는 1월 3일을 제외하고는 전부 방문
- 그렇다면, 1월 3일의 리텐션에도 튜브를 포함하는 게 맞는 것 아닐까?
- 서비스의 사용 주기가 길 경우, N-day 리텐션을 사용하면 실제보다 더 과소평가
2️⃣ Unbounded
- 특정 날짜를 포함하여 그 이후에 재방문한 유저의 비율
- 특정일을 포함하여 그 이후에 한 번이라도 재방문한 유저의 비율
- 유저가 정기적으로 반복해서 방문하는 서비스가 아닐 경우 적합 (채용사이트, 쇼핑몰, 부동산 매물 서비스 등)
- 해석: Day5는 5일차 이후에 한 번 더 들어온 유저의 비율
- Unbounded 리텐션은 이탈률의 반대 개념
✔️ Unbounded 의 한계
- 다만, Unbounded 리텐션의 경우 1월 6일에 계속 접속하지 않던 무지가 접속할 경우, 이 전의 리텐션 값들이 전부 변동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
- 해당 지표는 절대적인 수치보다는 지표가 어떻게 변화하는 지에 대해 트렌드를 보는 용도로 활용하는 것을 권장
3️⃣ Bracket
- 설정한 특정 기간을 기반으로 재방문율을 측정
- Bracket 리텐션은 N-Day 리텐션을 확장한 개념 > 일/주/월 단위가 아닌 지정한 구간으로 나눔
- 1(0일차) / 2(1-3일차) / 3(4-6일차) / 4(7-11일차)
- 활성 유저가 특정한 활동을 위해 각 Bracket 내 서비스에 재방문시 잔존 유저로해석
- 서비스 사용주기가 길거나 주기적인 경우 사용하기 적합 (식료품 배달 서비스 등)
💫 Retention에 대한 이해
- 리텐션이 높은 세그먼트를 발굴하는 작업이 필요함
- 서비스의 사용 주기에 따라 리텐션 조회 기간을 늘려야 함
- 사후 분석 시에 용이
3. Funnel (퍼널)
- 유저들이 어디서 이탈하는가?를 확인하기 위한 구조화
- 퍼널은 잠재 고객을 유입시키며 최종적인 목표 액션을 달성할 때까지의 과정
- 모든 서비스와 비즈니스는 각 단계로 갈 수록 이용자 수가 줄어들게 됨
- 각 단계의 전환율 (or 첫 유입 대비 전환율)을 측정
4. LTV (Life Time Value, 고객 평생 가치)
- 고객 생애 주기: 한 명의 유저가 서비스를 사용하기 시작하여 이탈할 때까지의 기간
- LTV는 한 명의 유저가 생애 주기 동안 얼마만큼의 이익을 주는지를 정량적으로 지표화 한 것
- LTV는 유저와의 관계를 측정하고, 이를 사업적 이익으로 가져가는데 중요한 지표
- LTV가 높다는 것은 해당 서비스와 관계가 좋고, 충성도가 높은 고객이 많다는 것
😄 LTV는 깊게 고민을 할 수록 어려운 지표!
단순히 산출 식에 집중하기 보다는, 왜 쓰이는지?에 집중해보자!
5. 북극성 지표
- 제품/서비스의 ‘성공’을 정의
- 제품/서비스가 유저에게 주는 core value를 가장 잘 나타낸 것
- 장기 성장을 위해 필수적으로 모니터링 해야 함
💫 좋은 북극성 지표의 특징
- 제품/서비스 전략의 핵심
- 유저/고객이 제품/서비스에서 느끼는 가치
- 회사의 사업 목표를 나타내는 지표 중 선행지표 (후행X)
💫 좋지 않은 북극성 지표의 예
- 외부 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는 지표
- 유저/고객의 전체 여정을 반영하지 않는 지표
- 유저/고객이 직접 가치를 느낄 수 없는 지표
- 측정 불가하거나, 기간 설정이 안되는 지표
- 상황에 따라 위 지표들도 북극성 지표가 될 수 있음
💫 북극성 지표가 중요한 이유: 방향성
- 제품/사업 조직이 무엇에 최적화되어야 하고, 무엇을 포기해도 되는 지에 대한 방향 제시
- 제품/사업 조직의 진척과 가치창출을 전사에 보여줌
- 지원 조직이 더욱 적극적으로 지원, 제품개발 액션 실행속도가 빨라짐
- 제품/서비스 조직이 결과에 책임을 지도록 함
- 비즈니스 임팩트에 따라 평가가 가능
💫 북극성 지표가 중요한 이유: 효율 증대
- 전 직원을 하나의 목표에 집중시킴
- 서로 상반된 목표에 집중하거나, 중복으로 일하는 것을 방지 (MECE한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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